본문 바로가기

해외경제 분석

중국 채굴을 멈추다… 비트코인의 향후 방향은? (Reuters, 5/24)

중국정부가 디지털화폐에 대한 규제의 목소리를 높힘에 따라. 가상화폐 채굴기업 HashCow 혹은 BTC.TOP는 중국에서 운영을 중지했다. 지난 금요일 중국정부는 처음으로 가상화폐 채굴금지를 선언했으며. 참고로 중국 채굴자들이 전세계 가상코인 공급의 70%를 차지한다. 가상화폐 거래소 Huoboi는 월요일에 공식적으로 중국본토에서 채굴 서비스를 중단하며. 중국이외 지역에 집중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BTC.TOP도 중국에서 규제로 인해 중국사업을 중단한다고 밝혔으며. Hash Cow는 더 이상 신규 장비를 투입하여 채굴건수를 늘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Novem Arcae 패밀리오피스에 따르면가상화폐 채굴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여 중국의 탄소중립 목표와 반대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이번조치로 중국정부가 한층 더 강화된 투기단속을 하는 것이라고 덧붙혔다. 최근 중국정부의 가상화폐 규제발언 이후. 비트코인은 고점대비 -50%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더리움도 2개월 저가에 머무르며. 12일 전 가격과 비교하면 -60% 빠진 수준이다.

 

정책당국들은 가상화폐를 통한 자금세탁과 투자자보호 등을 두고 어떻게 규제를 해야할지 고심중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최근 미국정부의 디지털통화에 대한 규제관련 소식도 강해지고 있다. 지난 목요일 제롬파월 Fed의장은 디지털통화가 금융안정성에 리스크를 지니고 있다며 확대된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시했다. 추가적인 사항에 대해 HuobiBTC.TOP 그리고 HashCow는 코멘트 하지 않았다. 네이쳐 커뮤니케이션에 따르면 2024년 중국 가상화폐 채굴자들이 사용하는 에너지 소비는 정점을 찍을 것이며. 전력 사용량은 297 테라와트/시 로 2016 이탈리아 국가 전력 사용량보다 커질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미 중국은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시장으로 2017년 가상화폐거래소 규제이후 주도권을 잃은 바 있다. BTC.TOP 창립자 Jiang은 블로그에 결국엔 중국은 가상화폐 컴퓨팅 기술력을 타 국가에 비해 뒤쳐지게 될 것이라고 글을 올린 바 있다. 이는 미국과 유럽시장의 채굴자들을 의미 한 것이다. 패밀리 오피스 Novem Arcae에 따르면 가상화폐 광기를 잡지 않으면 17세기 튤립 투기광풍처럼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