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경제 분석

가상화폐규제 공포에, 코인시장 피바다


 

최근 수조원의 시가총액을 지녔던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수요일날 투자자들의 공포에 질린 코인매도세 휩싸였다. 지난 1년간 일론머스크, 폴존슨 그리고 스눕독 등 유명인사들의 발언에 힘입어 가상화폐시장에 투기광분이 일어난 바 있었다. 이런 현상으로 일부 낙관론자들에게 가상화폐가 한 자산군으로 굳힘을 할 것이라는 믿음을 줬다. 그러나 이런 가상화폐의 상승모멘텀은 이제 하방 모멘텀으로 작용중이다. 2020년 초반 비트코인은 7천불이었는데. 올해 464,829불까지 찍었다. 그랬던 비트코인이 이번주 수요일 오후5시에 38,390불이 되었고. -41% 하락했다. 당일 최저점은 30,202불까지 하락한 바 있었다.

 

Quilter사의 Rick Eling대부분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FOMO와 그냥 올랐으니까 단순히 오르겠거니 하면서 코인에 투자한다비트코인은 매우 변동성이 크고 고점은 하락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그간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아온 모멘텀 주식인 테슬라와 게임스탑도 금리상승 우려에 상승세를 멈췄다. 수요일 다우존스 지수는 -0.5% 하락마감 했으며. 하락이유는 투자자들이 위험자산 회피현상 때문이다. 어제 있었던 가상화폐 그리고 주식시장의 공포는 중국정부의 가상화폐관련 발언 때문이었다. 중국당국은 자국 기관들이 가상화폐로 결제 및 수납을 하지말라고 경고했다. 과거에 중국당국은 가상화폐관련 규제를 내놨는데. 중국인들의 가상화폐의 수요를 잡는데 한계가 있었다. 아무튼 수요일을 계기로 가상화폐가 얼마나 규제이슈에 취약한지 알 수 있는 하루였다. 비트코인 이외 다른 가상화폐에도 영향이 있었다. 도지코인은 -40% ~ -27% 사이를 하락했으며. CoinMarketCap에 따르면 도지코인의 총 거래량은 화요일 아침부터 4,700억불 가량 감소했었다.

 

 

수요일 가상화폐의 하락이 심했던 것은 구조적 이유로도 설명이 된다. 가상화폐시장은 24/7 개장하고 수백개의 거래소가 존재한다. 한번 위든 아래든 모멘텀이 나오면 장종료도 없고 서킷브레이커도 없기 때문에 걷잡을 수 없다. 이번 하락세는 마치 지난 과거 가상화폐의 하락패턴을 반영하는 듯 하다. 2017년 비트코인은 1천불에서 20,000불까지 올랐는데. 고점은 CME그룹이 모두가 기다리던 비트코인 선물을 내놓았던 시점이었다. 당시 모든 투자자들이 본격적으로 암호화 화폐 시대의 개막이라고 기대했지만. 현실은 암호화화폐 랠리의 끝이었다.

 

최근으로 돌아가보자. 올해 4/14일 비트코인의 고점은 신기하게도 세계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가상화폐 관련기업으로 최초 주식시장 상장과 일치했다. 지난 CME그룹의 비트코인 선물 시작직후 모멘텀과 비슷하게도. 코인베이스 상장 후 비트코인의 랠리는 끝났다. 당시 코인베이스는 850억 달러의 밸류에이션을 받았으며. 웬만한 S&P500 회사보다 덩치가 컸었다. 마치 암호화폐 숭배자들의 승리처럼 보였다.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였다. 코인베이스의 IPO날부터 이번주 수요일까지 동사의 주가는 -41% 하락한 것이다. 바이비트에 따르면 당시 코인시장에서 대부분 투자자들은 매수포지션이었으며. 레버리지를 일으켜 코인투자를 하고 있었다. 코인 대량 매도세가 나옴에 따라 증거금을 추가 납입하지 못하는 계좌들 로부터90억달러에 가까운 반대매매가 발생했고 코인시장은 난장판이 되었다. 그리고 코인베이스를 포함한 몇몇 코인거래소들은 급증한 접속자 수로 지연접속 혹은 접속불가 등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다.